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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 5 TIL] AI의 Behavior Tree 구성 요소와 역할

Yellow Kirin 2025. 5. 14. 17:52

Behavior Tree 구성 요소 상세 정리

1. Root Node

  • 역할: 트리의 시작점. 반드시 하나만 존재함.
  • 특징: 자체 행동 없음. 자식 노드를 호출함.

2. Composite Nodes

 Selector

  • 설명: 자식 노드를 위에서 아래로 실행. 첫 성공에서 멈춤.
  • 예시: 적이 보이면 공격 → 아니면 순찰

 Sequence

  • 설명: 자식 노드를 순서대로 실행. 하나라도 실패하면 전체 실패.
  • 예시: 문까지 이동 → 문 열기 → 방 입장

 Parallel

  • 설명: 자식 노드를 동시에 실행.
  • 예시: 이동하면서 감시도 함께 수행

3. Decorator Nodes

  • 설명: 조건이 만족될 때만 노드 실행 허용
  • 예시: 플레이어가 보일 때만 실행
  • 종류: Blackboard, Cooldown, Inverter, Abort 등

4. Task Nodes

  • 설명: AI가 실제 수행하는 행동 정의
  • 예시: MoveTo, Wait, 사용자 정의 Task 등

5. Service Nodes

  • 설명: 주기적으로 정보 갱신
  • 예시: 플레이어 위치 감시, 체력 체크 등

6. Blackboard

  • 설명: AI 간 정보 공유 및 기억 저장소
  • 예시: 목표 위치(Vector), 적 존재 여부(Bool)

 

AI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앞서 Behavior Tree의 구성 요소를 정리해 보았다. 

다음 TIL에선 Behavior Tree를 직접 구성해보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