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 부트캠프(퀘스트)
[게임개발로 Dive]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대표적인 게임&역활
Yellow Kirin
2025. 4. 30. 15:15
Unreal Engine으로 제작된 대표적인 게임과 엔진의 역할
1. Fortnite (에픽게임즈)
Unreal Engine의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직접 제작한 대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배틀로얄 장르를 대중화시킨 게임입니다.
Unreal Engine의 역할:
- 수많은 유저가 동시에 접속하는 멀티플레이어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현
- 실시간 이벤트, 월드 변화, 콘서트 등 대규모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적용
- PC, 콘솔,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크로스플레이 지원
기술 포인트: 리플리케이션과 서버 동기화 기능, 블루프린트를 통한 실시간 이벤트 설계 등
2. Final Fantasy VII Remake (스퀘어에닉스)
기존 JRPG 명작을 현대적 그래픽과 전투 시스템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입니다. 자체 엔진 대신 Unreal Engine 4를 채택해 효율성과 그래픽 품질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Unreal Engine의 역할:
- 복잡한 시네마틱 연출과 실시간 전투 시스템 구현
- 캐릭터 애니메이션, UI, 이펙트를 블루프린트로 효율적으로 제어
- 고해상도 배경 및 PBR 머티리얼 표현을 통한 몰입감 높은 그래픽 제공
기술 포인트: 루멘 기반 조명 시스템, 애니메이션 블렌딩, 블루프린트 기반 UI 제어
3. Street Fighter 6 (캡콤)
캡콤의 대표 격투 게임 시리즈로, Street Fighter 6에서는 처음으로 Unreal Engine 5를 도입하였습니다.
Unreal Engine의 역할:
- 타격감 중심의 정밀한 애니메이션 연출과 프레임 타이밍 구현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스토리 모드, 월드 투어 구성 등 콘텐츠 확장
- 격투 게임에 적합한 고성능 렌더링과 머티리얼 시스템 적용
기술 포인트: PBR 기반 머티리얼, 정교한 캐릭터 셰이더, 레벨 스트리밍 활용
요약
게임 | 제작사 | Unreal Engine의 주요 활용 |
---|---|---|
Fortnite | Epic Games |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지원, 실시간 콘텐츠 업데이트, 크로스플레이 |
Final Fantasy VII Remake | Square Enix | 고퀄리티 시네마틱, 애니메이션 제어, 전투 연출 |
Street Fighter 6 | Capcom | 정밀한 격투 연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레벨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