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부트캠프(TIL)

[TIL] C++ 공부

Yellow Kirin 2025. 5. 27. 23:44

변수 문법
 메모리에 저장 해야하는데 물리적인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려니 너무 복잡하다.
 따라서 c++에서는 사용 편의성을 위해 메모리에 이름을 붙여서 관리할 수 있게 제공한다.

 변수의 타입에 따라 차지하는 메모리의 크기가 다르다.
 각 타입에 맞는 크기가 정해져 있는 메모리.
 메모리의 크기는 유한하다.

 변수로 할당한 공간에 입력을 받을때  cin 사용. 변수에 저장된 값을 콘솔에 출력할 때 cout 사용

 변수의 크기는 sizeof 연산자를 활용하여 구할 수 있음
 
 기본적인 대입(=), 사칙연산(+, -, *, /) 그리고 대소비교(>, < , >=, <=, !=, ==) 가능.

a++ (후위 연산) a--
++a (전위 연산) --a
 

 int 정수
 float, double 부동 소수
 char 단일 문자
 bool 논리값
 string 문자열
 unsigned 양수 (음수 입력 불가


 함수란? 
 재사용성이 높은 코드

 함수는 -> 반환타입을 씀
 항상 값을 반환 하는게 아님!
 void를 사용하면 반환 안해도됨.
 함수의 구성요소
 인자
 동작
 반환
 이름

 함수가 반환을 하면 인자에 할당된 공간이 비워짐.
 
 값 전달(함수에서 수정된 값이 변수엔 적용 안됨)
 c++ 에서 일반적인 변수는 값을 복사하여 함수로 전달됨 함수 내부에서 값을 변경해도 원본 변수의 값은 변경되지않아요.

 주소값 전달 변수(함수에서 수정된 값이 변수에도 적용됨)
 c++ 에서 변수의 주소값을 함수에 전달하면 해당 변수에 접근 가능. 따라서 함수가 종료된 이후에도 해당 주소의 변수는 값이 수정된다.
 포인터
 인자는 (int* )  
 변수는 (int&)로 넘김

 주소값 전달 배열 (함수에서 수정된 값이 변수에도 적용됨)
 c++ 에서 
 char*
 변수는 이름 그대로 넘김

 참조 전달 (함수에서 수정된 값이 변수에도 적용됨)
 인자는 int&
 변수는 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