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부트캠프(TIL)

[UE5 TIL]사전캠프 - 조명과 머티리얼 기본 적용

Yellow Kirin 2025. 5. 9. 14:44


1. 오늘 배운 개념 요약 

조명(Light) 종류
Directional Light: 태양빛처럼 전체 씬에 영향을 줌
전구처럼 특정 위치에서 빛을 방사함
특정 방향으로 빛을 집중시킴
머티리얼(Material)이란?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재질로, 색상뿐 아니라 반사, 광택, 질감 등 표현 가능

 

Material Instance를 사용하면 기존 머티리얼을 빠르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2. 구현 과정 요약 

1. Local Point Light

BP_PumpKin 액터에 포인트 라이트를 추가 하였다

Point Component를 추가한 모습
포인트 라이트의 Detail 패널

디테일 패널에서 빛의 세기, 라이트 컬러를 주황색으로 바꾸면

내부가 발광하는 BP_PumpKin 완성

2. World Point Light

포인트 라이트를 월드에 꺼내 배치 하였다.

3. directional Light

drectionalLight의 디테일 패널

4.Material 적용해보기 (벽, 바닥)

 
오브젝트 머티리얼 이름
바닥 M_Tech_Hex_Tile
M_Tech_Hex_Tile_Pulse
BP_PumpKin M_Orange

 

 
 

3. 느낀 점 & 개선하고 싶은 점

바닥과 벽의 uv가 제대로 펴지지 않은거 같아 아쉬움만 남는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손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