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부트캠프(TIL)

[TIL]언리얼 엔진 폴리지 & 레벨 구조 문제 해결기

Yellow Kirin 2025. 7. 4. 21:09

1. 폴리지 브러시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

  • 기본 레벨(템플릿)에서는 폴리지 브러시(나무/풀 페인트)가 나타나지 않음.
    폴리지로 StaticMesh, Landscape 등 어떤 곳에도 페인팅이 불가.
  • 오픈 월드 템플릿으로 새 레벨 생성시 폴리지 정상 동작.
    원인: 기본 레벨에는 월드 파티션/데이터 레이어 구조가 없음!
  • TIP: 폴리지 브러시를 쓸 계획이면 오픈 월드 레벨이나 월드 파티션이 활성화된 맵을 사용할 것.

2. 월드 파티션/데이터 레이어와 폴리지

  • 폴리지, 대형 맵 작업 시 월드 파티션 + 데이터 레이어는 사실상 필수.
    기본 레벨은 전통적인 레벨 구조라 대규모 작업/폴리지 작업엔 부적합.
  • 데이터 레이어 패널이 비어 있으면, 폴리지 브러시가 나타나지 않음!

3. 하늘 배경 변경 (스카이 쉐이프 활용)

  • StaticMesh(스카이 쉐이프)를 직접 배치해 배경 하늘 커스터마이징 가능.
    SkySphere, SkyAtmosphere 등 기본 하늘 액터 외에 메시+머티리얼로도 연출 가능.
  • 커스텀 구름, 판타지/만화풍 연출에 효과적.

4. 텍스처 스트리밍 풀 예산 초과

  • 텍스처 스트리밍 풀 용량 초과 경고 발생.
    텍스처 스트리밍 풀이 XXMB 예산을 초과했습니다
  • 해결법: 콘솔 명령어 또는 엔진 설정에서 풀 크기 증가.
    r.Streaming.PoolSize 2000
    DefaultEngine.ini에 PoolSize 값을 저장하면 영구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