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 부트캠프(퀘스트)

[게임개발로 DIVE] 언리얼 게임 분석

Yellow Kirin 2025. 4. 30. 16:22

게임 분석 – Night of the Dead (나이트 오브 더 데드)

1. 선택한 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Night of the Dead (나이트 오브 더 데드)

2. 선택한 게임의 장르는 무엇인가요?

생존 + 타워 디펜스+ 좀비 액션

3. 선택한 게임의 어떤 시스템에 집중하셨나요?

좀비 웨이브 발생 시 기지 방어 시스템에 집중하여 분석했습니다. 특히 밤마다 몰려오는 적의 AI와 플레이어의 구조물(함정, 벽, 타워)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했습니다.

4. 해당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의 시작부터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 나열해봅시다.
  1. 시간이 지날때마다 좀비 아이콘 게이지가 붉게 물듭니다 .
  2. 적 AI는 월드 내 플레이어의 위치를 감지하고, 최단 경로를 따라 접근합니다.
  3. 플레이어가 설치한 벽, 함정, 회전 칼날 등은 물리적으로 경로를 방해하며, 일부는 지속 피해를 줍니다.
  4. 좀비가 구조물에 접촉하면 내구도가 감소하며 파괴되기 전까지 버티는 구조입니다.
  5. 웨이브가 끝나면 적의 수, 생존 여부, 방어 성공 여부에 따라 보상이 지급됩니다.
5. 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핵심 구성 요소는 좀비 AI와 구조물 간의 충돌 및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시스템은 타워 디펜스의 전략성과 생존 장르 특유의 긴장감을 동시에 만들어내는 중심 축입니다.

예를 들어, 총알이 좀비에 명중했을 때의 반응, 함정이 작동하여 적을 밀쳐내거나 제거하는 물리 연출, 구조물이 공격받을 때 흔들리고 파괴되는 애니메이션 등은 모두 Unreal Engine의 물리 엔진과 충돌 처리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또 구조물과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이 핵심이 된다고 생각 됩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버전에선 유저가 직접 패달을 밟아 전기를 만드는 형식으로 진행 했습니다.